자유 게시판

안녕하세요? 지알보드를 설치해보고 쓰는 몇가지 건의사항들입니다...

아이러브시리니!
  • 2015.10.07 02:02:14
  • hit: 1071
  • good: 0
1. 먼저 단순 confirm이나 alert 메시지로 표시해도 될 에러나 확인창이 너무 새 페이지로 리디렉션되는 것 같습니다. 그러다보니 사용자 입장에서는 페이지 전환이 잦아 다소 불편함을 느낄 수 있을 것 같더군요.

2. bootstrap에 material 디자인까지 결합하다보니 디자인리소스를 불러오는데 불필요한 트래픽이 낭비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태블릿이나 넷북 등 무선 환경에서 확인하니 로드가 느리고 속도 측면에서 기존 cms와 별반 차이가 없는 것 같이 느껴집니다. 그리고 설치페이지부터 관리페이지 등등 태생적으로 bootstrap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 조금 마음에 걸립니다. 하나의 스킨이나 테마로 격하시킬 필요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필요한 사람만 쓰게끔요. 개발자 입장에서 편한 것은 인정하지만 유행을 많이 타는 디자인이라서 말이죠.. 반응형이 필요하시다면 그냥 그리드만 지원하는 프레임웍도 있습니다.
유아이 디자인까지 신경쓰시기에 너무 바쁘시면 오픈소스인만큼 css와 html작업이 가능한 디자이너를 영입하는 것은 어떨지요? (뭣하다면 저도 도와드리고 싶습니다.)

3. 게시판 리스트를 테이블 말고 ul li로 기본 스킨을 만들어보면 어떨까요? 이 편이 반응형으로도 훨씬 편하고 forum으로 전용하기도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모바일 스킨이 따로 존재하는 다른 국내 cms와 차별화도 되고, 이 편으로 아예 반응형 cms라는 장점을 살릴 수 있지 않을지... 어차피 댓글도 원래 리스트를 쓰고 있고 하니 css에서 적잖은 분량차지하는 테이블 코드를 걷어내기도 좋은 기회일듯하고...

4. 글쓰기(에디터) 창 디자인이 조금 촌스럽습니다^^;; bootstrap 2를 연상시키는 역시 유행타는 디자인도 그렇고 전반적으로 너무 에디터가 뚱뚱(?)해보입니다. 파일 업로드 부분도 에디터 내부에서 지원하면 좋을텐데 동떨어져있어서 직관적이지 못하구요. 무엇보다 모바일에서 좀....
그리고

 

문단지원도 하지 않고 있네요.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별 쓸모 없는 기능이긴 하지만.
타 에디터로 교체하는 편이 좋을 것 같다는 의견입니다. 아니라면 사용자나 개발자가 쉽게 에디터를 떼어내거나 교체할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있는지 궁금합니다. 사람들 중에는 마크업 문법을 사용하기 원하는 사람도 있을것이고 그냥 textarea를 사용하기 원하는 사람도 있을것이며 froala editor를 쓰기 원하는 사람도 있을수 있을텐데요. 이러면 에디터의 커스텀이나 유지보수를 사용자나 개발자에게 맡김으로서 장기적으로 시리니님의 부담이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5. 글 작성시 자동 저장이나 임시 저장이 가능했으면 좋겠습니다.

6. 댓글 부분이 ajax로 처리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댓글은 단 뒤에 작성한 댓글로 이동했으면 합니다. 댓글작성후 이동주소에 댓글 id가 안 붙어있어 그냥 새로고침에 불과하네요.
그리고 내 글 또는 댓글에 댓글이 달리면 알림이 오고, 이 알림을 네이버 me처럼 사용자가 삭제하지 않는한 계속 볼 수 있게끔 일정 분량씩 순차적으로 array등으로 반환해주는 기능이 있었으면 합니다 (나머지는 스킨이나 테마개발자 몫이겠죠). 쪽지부분도 이런 식으로 반환해주는 함수가 있었으면 좋겠네요. 즉 같은 '알림'이되 type 필드만 'reply'와 'message'로 나뉘는...

7. XSS와 SQL 인젝션 공격에 대한 대비가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8. 게시물의 썸네일을 원하는 크기로 생성해주는 함수가 있었으면 합니다.

9. 글 리스트, 알림 리스트, 설정에 따라서는 단일 페이지나 글의 캐싱이 이뤄졌으면 좋겠습니다.. 속도를 대폭 향상할 수 있지 않을까요?

아직은 지알보드를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만 이 정도 딱 군살없이 구현이 되어도 시리니님의 바램처럼 '가볍고 안전한' 보드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는 개발자가 아니기에 염치없이 이렇게 의견만 드리고 갑니다만... 꼭 실현되었으면 좋겠네요.

아이러브시리니! 2015.10.07 02:04:57 reply
그리고 비밀글임에도 여전히 파일다운로드가 가능하네요.


추가 : 글쓸때 소스작성모드가 아님에도 html코드 입력하면 이게 해석되어 출력되네요.
시리니 site 2015.10.08 00:27:20 reply
안녕하세요 시리니 입니다~!

아 이런 피드백 정말 감사드립니다. 평소 때 정리해둬야지 하다가도 일에 치이고 덕질에 치이고(?) 하다보니 사실 성실하게 잘 못했던 것 같습니다.

언급해 주신 대부분의 항목들에 대해서 공감하고, 2번 4번 항목은 사실 제 수준에서는 벅차서 사실 도움이 간절히 필요 합니다!! 게시판 엔진이라는 게 일단 기본적인 틀은 갖춰야 하는데 웹은 코드만으로 100% 동작하지 않아서 약간 UI 를 신경 쓰다보면 어느 새 샛길로 가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좀 더 디자이너 분들께 HTML 과 CSS 를 넘겨 드리고 저는 JavaScript 부터 PHP 까지 이어지는 뒷단에 집중 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제 코드는 많이 부족합니다만 언제든지 열려 있으니 마음껏 사용해 보시고 Github 등도 언제든지 열어 드리겠습니다. :)

7번 항목은 전문가 분이 필요로 한데 (이건 제 역량 범위가 아예 아닙니다 후덜덜) 가끔씩 얼굴 없는 천사 화이트 해커님들이 메일로 알려 주시기도 하고 저도 나름 공부해 가면서 보완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더 좋겠고 저도 계속 신경 써 나가겠습니다.

9번 항목은 말씀하신대로가 맞습니다만 캐싱을 통한 속도 향상 보다는 아직 근본적인 체질 개선을 통한 성능 향상에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둘 다 중요하지만 제가 생각 하기에 일단 기본기가 탄탄하면 뒷단은 저절로 될 거라는 믿음 때문에 (하지만 언제까지 이러고 있을지는...ㅠ) 일단은 그렇게 진행중입니다. 말씀하신 포인트도 중요 하다고 생각되며 우선순위가 언젠가 올라오리라 생각 합니다.

Bootstrap 의 경우 사실 디자인 감각이 전혀 없는 개발자에겐 디자인도 일종의 프로그래밍 처럼 (!) 정형적인 포맷팅이 가능 하도록 해주는 고마운 존재입니다. 말씀 하신 부분에 대해선 뼈 아프지만 정확한 평가라 생각 되며 UI 에 대해서도 전면적으로 재고 하겠습니다. 하지만 지금 당장은 프로젝트에서 UI 를 전담하는 분이 없기 때문에 (...) 제가 할 수 있는 선에선 최선이라 구조 개혁이 빨리는 이뤄지지 못할 것 같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스킨 수준으로 격하 하는게 좋을 것 같고 관리 화면들도 일단 형식적으로는 스킨을 통해 표현되기 때문에 ( GR Board 2 내의 거의 모든 페이지들은 스킨들로 표현 됩니다 ) 어렵지 않게 분리 가능할 것 같습니다.

나머지 지적해 주신 것들에 대해서도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잘 정리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
아이러브시리니! 2015.10.09 12:12:21 reply
피드백 대단히 감사합니다.

사실 캐싱을 통한 성능향상은 무거운 프레임웍들의 고육지책이죠. 동시접속자가 폭주하지 않는 이상 말씀하신대로 캐싱이 아닌 근본 성능이 좋아서 사용자의 별도 셋팅이 필요치 않는게 이상적이겠지요^^

디자이너도 아니지만 제가 부족한 실력으로나마 작업가능한 쪽이 디자인부분인데 (이미지 리소스가 필요없는.. 순수 CSS를 선호합니다..) 도움을 드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마 연말에 조금 가능하겠고 본격적으로는 내년부터 도와드릴 수 있겠네요.
아이러브시리니! 2015.10.09 12:13:51 reply
음.. 그리고 대댓글을 달때 부모 댓글 내용 전체가 에디터에 입력이 되는데 forum의 인용 기능이라고 이해하겠습니다.

하지만 인용과 리플라이는 구분되어야한다는게 제 의견입니다. 또 알림이 간다고해도 따로 가야합니다 (인용은 굳이 알림까지 할 필요가 있나도 싶습니다.)

리플라이는 부모 댓글에 종속적으로 매달려있는 댓글이지만 인용은 여러 댓글의 내용을 인용하는게 필요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즉, 인용버튼을 따로 만들어서 그걸 클릭하면 댓글 작성란에

[quote:11011]

*숫자부분은 comment srl

이런 식으로 마크업이 입력되도록 해야합니다. 댓글이 보여질때 저 인용 문법은 서버단에서 변환되어 30자 내외로 잘려진 인용된 댓글을 인용레이어에 보여주게 됩니다.(서버부하가 우려되면 그냥 '인용된 댓글이 있습니다' 레이어 정도로만 처리해도 됩니다.) 그리고 그 레이어를 클릭하면 ajax로 전체 댓글 내용을 불러오는 것이죠..


음 설명이 되었을지 모르겠습니다만...